미 · 중 기술전쟁, 전기차 배터리 패권 놓고 격화

인기전자제품

미 · 중 기술전쟁, 전기차 배터리 패권 놓고 격화

이슈몽 0 223

반도체는 최근 몇 년 동안 중국의 기술 발전을 방해하려는 미국의 노력의 초점이 되었습니다. 

이제 워싱턴은 중국이 큰 진전을 이루고 있는 또 다른 뜨거운 기술 분야인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20231211_202429.jpg

 

이달 초 재무부 및 에너지부는 작년에 승인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 기후법에 따라 자동차에 미국에" 적대적" 이라고 간주되는 중국 및 기타 국가의 배터리 재료가 포함된 경우 전기 자동차 구매자의 세금 공제 청구를 제한하는 규칙을 제안했습니다., 소비자는 주로 국내 재료를 사용하여 미국에서 제조된 EV를 구매할 때 최대 7,500 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중국 상무부는 지난주 미국의 규정이 “ 중국 기업을 차별하고 WTO 규정을 위반한다 ” 고 반발했다. 미국 세제혜택에서 중국 공급업체를 배제하는 것은 “ 전형적인 비시장 지향적 정책이자 관행 ” 이라고 국방부는 밝혔다.

 

새로운 디커플링 시대에 중국 공급망에 대한 미국의 의존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규정은 2030년까지 지구 온난화 온실가스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이려는 대통령의 계획의 일환으로 EV 판매를 촉진하려는 바이든의 노력을 방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국가의 전기 자동차 전환으로 인해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에서 중국의 지배력을 억제하려는 미국의 목표도 위태롭습니다. SNE리서치 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CATL과 BYD는 올해 첫 10개월 동안 전 세계 EV 배터리 사용량의 약 53를 차지했습니다.

 

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 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기준으로 중국은 58의 점유율로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이며, 미국과 독일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LG, 삼성, SK온과 같은 한국의 거대 기업들은 중국의 값싸고 발전된 배터리에 대한 경쟁력 있는 대안을 제공하며 악화되는 미중 관계로부터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그러나 한국 기업들조차 새로운 지정학적 문제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SK온은 미국에서 배터리 계획을 세우기 위해 포드와 현대 모두와 접촉 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SK그룹의 최태원 회장은 미국이 배터리 비용을 높게 유지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한국 재벌의 배터리 부문은 이제 중국산이 아닌 재료를 다른 곳에서 찾아야 하는 상황입니다. 

 

중국은 희귀 광물 채굴부터 정제, 셀 생산에 이르기까지 EV 배터리에 대한 글로벌 공급망의 상당 부분을 소유하고 있습니다.비용 매력을 유지하기 위해 중국 배터리 회사는 구매자에게 EV 세금 공제 혜택을 계속 제공할 공장을 미국에 설립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Gotion, BYD 및 CATL과 같은 업계 거대 기업은 미국에서 제조하기 위한 전략적 계획을 세웠지만 이들의 여정에 장애물이 없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포드( Ford) 는 미국 정치인들이 중국 기업과의 거래를 면밀히 조사하는 가운데 CATL과 함께 미시간에 35억 달러 규모의 EV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려는 계획을 일시적으로 중단했습니다.

 

 

, , ,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