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kTok, GoTo의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사업 Tokopedia에 15억 달러 투자

인기전자제품

TikTok, GoTo의 인도네시아 전자상거래 사업 Tokopedia에 15억 달러 투자

이슈몽 0 245

ByteDance의 TikTok은 동남아시아 최대 전자상거래 시장인 인도네시아에서 더 많은 사업을 하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규제 당국의 장애물에 직면한 후 이제 거기에 도달하기 위한 새로운 경로를 고안했습니다.

 

틱톡.jpg

 

TikTok은 인도네시아 기술 대기업 GoTo의 전자상거래 부문인 Tokopedia와 TikTok 전자상거래 사업의 현지 부문인 TikTok Shop Indonesia를 통합하는 새로운 합작 투자에 15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TikTok은 새 법인의 지배 지분75.01% 를 갖게 됩니다.

 

15억 달러는 단일 투자로 들어오는 것이 아니라" 시간이 지남에 따라" 결합된 사업에 투입될 것이라고 두 회사는 오늘 성명 에서 밝혔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처음에는 지분 인수를 위해 8억 4천만 달러를 지불할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 거래의 결과로 JV에서 GoTo의 지분은24.99 이며 이는 고정된 상태로 유지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공동 소유권 세부 사항이 핵심입니다. 이 거래는 TikTok의 인기 있는 주력 소셜 미디어 앱을 통해 온라인 쇼핑을 제공한 TikTok Shop Indonesia가 전액 소유한 사업에 대해 규제 당국의 조사를 받은 직후에 이루어졌습니다. 약 두 달 전 자카르타는 소규모 지역 상인과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온라인 구매에 대한 직접 결제를 금지했습니다. TikTok은 새로운 규정을 준수하기 위해 10월 4일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중단 해야 했습니다.

 

이 거래에는 최종 결과와 반대로 작동하는 몇 가지 부분이 있습니다. 첫째, GoTo의 투자자 노트 에 따르면 Tokopedia는 실제로 올해 4분기에 TikTok Shop의 인도네시아 사업을 3억 4천만 달러에 인수할 예정입니다. 둘째, TikTok은 새로운 법인을 통해 Tokopedia의 최대 지분을 8억 4천만 달러에 인수하게 됩니다. 셋째, JV를 더욱 확장하기 위해 불특정 기간 동안 최대 15억 달러까지 추가 자금이 투자될 것입니다.

 

여기에는 규제 문제의 영향을 받은 가치 평가뿐만 아니라 몇 가지 예측된 가치 평가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GoTo는 TikTok Shop Indonesia가 “ 2023년 4분기 동안 현재 환경에서 TikTok Shop Indonesia 사업에 대한 과거 전망을 기반으로 평가되었으며 통합 법인의 미래 전망 잠재력을 반영하지 않는다 ” 고 지적했습니다.

 

전체 거래는 2024년 1분기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의 거래는 TikTok이 중소기업 규정 때문에 인도네시아에서 사업을 하지 못하게 된 직접적인 결과입니다.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시아의 전자상거래 환경에서 압도적인 입지를 갖고 있습니다. 지난해 그 가치는 500억600억 달러 로 추산되었으며, 이는 이 지역 전체 수익의 약 3분의 2에 해당합니다.

 

전자상거래 수익의 상당 부분은 마켓플레이스에서 제품을 판매하는 중소기업에서 발생합니다. TikTok과 GoTo는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으며 이를 존중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오늘" 합병된 기업의 가맹점 중 90 이상이 소규모, 중소기업( MSME) 이며, 양사는 이들을 지원하기 위해 일련의 공동 이니셔티브를 수행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점은 이제 TikTok이 협력할 때 인도네시아 파트너가 혼합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도 인정했다는 것입니다.

 

ByteDance 소유의 짧은 비디오 앱은 2021년에 TikTok Shop Indonesia를 출시했으며 10월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약 1억 6백만 명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에 이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으로, 중국과 인도에 이어 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입니다. 활성 소셜 미디어 사용자 수는 1억 6,700 만 명 으로 전체 인구의60.4%가 이러한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회사는 공동 성명에서" 앞으로 TikTok, Tokopedia 및 GoTo는 인도네시아의 전자 상거래 부문을 변화시켜 향후 5년 동안 수백만 개의 새로운 일자리 기회를 창출할 것" 이라고 밝혔습니다.

 

 

, , , ,

0 Comments